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인터넷신문 시장 건전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 개최

  • 관리자
  • 2023-12-15
  • 조회수 : 126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인터넷신문 시장 건전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 개최

  

언론 분야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의미와 발전 방안 논의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이사장 이근영, 이하 IDI)는 15일 오후 14시부터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서 인터넷신문 시장 건전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의의와 필요성을 조망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질의응답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는 퍼블리시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의‘인터넷신문 생태계 개선을 위한 자율규제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과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홍문기 교수의 ‘인터넷신문자율공시 제도와 정부광고’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어진 종합토론은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박종민 교수, 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이소은 교수, 프라임경제 이종엽 대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허윤철 사무국장이 참여하였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퍼블리시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최근 언론이 본연의 책무를 수행하지 못해 언론의 신뢰성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언론에 대한 행정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행정규제를 통해 언론을 규제하는 것은 헌법으로 보장된 언론 자유 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부분을 지적하며, 언론의 신뢰성 회복 방안으로 인터넷신문자율공시를 포함한 언론 분야 자율규제를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자율규제가 유명무실화되지 않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언론의 의지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발표를 마쳤다.


이어진 주제발표를 진행한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홍문기 교수는 먼저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국내 신문산업 현황을 제시하면서, 신문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정부광고와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관계성에 주목하였다. 이어서 합리적인 정부광고 지표 구성 과정에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가 수행할 역할을 제시하고, 자율공시의 발전 방안으로 활용성 높은 공시 항목, 참여사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발표 이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한국언론학회장인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박종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이소은 교수, 프라임경제 이종엽 대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허윤철 사무국장 등의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토론자들은 인터넷신문 시장의 건전화와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발전 방안에 관해 다채로운 의견을 제시하였다.


IDI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인터넷신문자율공시를 진행할 것이며, 특히, 언론 분야의 대표적인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IDI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Copyright©2022. All Rights Reserved.(IDI, Institute for Voluntary Data Disclosure on Internet Newspapers)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태평로1가) 한국프레스센터 10층

대표전화 02-6956-6115 | 팩스 070-4009-8615 | 이메일 idi@idi.or.kr